[오산만물]  평택시 중앙시장로 21

 

중앙시장로에서 조금 내려오면 군복과 전투화들이 진열된 작은 가게가 나온다.

가게 안은 온갖 군용품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오산만물] 사장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오산만물입니다. 저희는 밀리터리 용품들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미군용품과 수입용품들입니다. 항공 잠바, 여러 가지로 말 그대로 ‘만물’을 파는 곳입니다.

 

 

신장동에 오신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50년 되었습니다. 사실 이 가게는 저희 아버지가 운영하던 가게였는데, 아버지께서 10년정도 운영을 하다가 제게 물려주셨으니, 따지고 보면 신장동에 가게가 생긴지는 60년이 되었네요.

 

 

어쩌다 신장동에 자리를 잡게 되셨나요?

제가 대구에서 학교를 다닐 때, 아버지께 인사를 드리러 왔다갔다 하다가 어쩌다보니 가게를 물려받게 되었습니다.

 

 

 

[오산만물] 가게 전경

 

처음 오셨을 때와 지금의 신장동은 어떤 것들이 달라졌나요?

제가 처음 신장동에 왔을 때는 이 곳이 참 장사가 잘되고, 사람이 많은 호경기였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에는 미군 클럽들이 있었고, 그 클럽들은 통행금지가 없었습니다. 유일하게. 그러다보니 천안에서도 오고, 수원에서도 오고, 여기저기서 이곳으로 술을 마시러 왔습니다. 내국인들도 말이죠. 통행금지가 없으니까. 당시 서울에 통행금지가 있었지만, 여긴 통행금지가 없었어요. 미군들이 들락거리니까 송탄 지역은 통행금지가 없었죠. 그러다보니 이런 말들이 있었어요. “신장동 개들은 달라(dollar) 물고 다닌다.” 그야말로 달라들이 천지였죠. 그런데 통행금지가 전국적으로 다 풀리고 나니까, 지금은 신장동이 많이 죽었죠. 물론 지금은 코로나의 영향도 있고, 처음 왔을 때에 비해서 정말 많이 죽었죠.

 

 

 

[오산만물] 가게 전경

 

 

 

사장님께서 생각하시기에, 이 동네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지금 현재 특징을 잡자면, 미군 클럽이 있는데, 지금은 운영을 못하니까. 지금은 관광을 목적으로 내국인들이 많이 오는 것 같아요. 특히 밀리터리 좋아하는 사람들. 그리고 이 옷 종류가 지금 남대문이나 동대문에서 판매되는 레플리카가 아니라 오리지널들이에요. 특징이라면 이런 특수한 가게들이 많고, 사실 이런 특색들을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바램과 계획은 무엇인가요?

이곳에 볼거리들이 많아지면 좋겠어요. 우주 체험관같은 볼거리들을 발전시키고 다양한 편의시설들이 증축되고, 다양한 먹거리들이 생기고, 부대의 철길들을 중심으로 벽화도 더 늘어나고. 바라는 것들이 많죠. 현재는 그런 것들을 하기 위해서 저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들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장동 지역을, 동네가 더 살아났으면 좋겠고, 그러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 HANCHIGAK LETTER Vol.04, [오산만물]

'활동 Activ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스트]  (0) 2022.11.15

+ Recent posts